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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드론 대만이 인기 여행지로 떠오르면서 많은 분들이 대만으로 여행을 오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에 드론을 이용한 항공 촬영이 인기를 끌면서 대만의 관광지나 바다, 산 등 자연 풍경을 드론의 멋진 영상으로 남기고자 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비행 금지구역이 있듯이 대만에도 많은 지역이 비행 금지 구역으로 설정이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공항을 제외하고는 특별히 비행금지구역이 명확하게 설정이 되어 있지는 않지만, 아래의 경우는 드론의 비행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 사람이 많은 지역

* 사람의 머리위 상공

* 도심지, 빌딩, 유적지, 발전소, 송전시설, 항구 등 국가 기간 시설.

* 기타 행사장, 운동경기장 등


상기 지역에서는 전파 방해외 인명 피해 등을 이유로 대체적으로 비행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청와대 격인 대만 총통부와 그 주변의 국가 기관 지역, 원칙적으로는 60m이하 비행 가능 지역인 타이페이 101빌딩 주변, 타이페이 시내의 주요 공원, 양밍산 등 국립 공원 등에서 비행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외 아래에 법으로 정해져 있는 공항 관제구역에서의 비행은 엄격히 금지되고 있습니다, 대만에서 드론으로 항공 촬영하기 전에 반드시 숙지하시고 비행을 하여야 합니다. 

특히 올해 발생한 타이페이 송산 공항 주위에서 비허가 드론의 출현으로 인한 항공기 이착륙 지연 사태 등으로 드론에 대해서 규제가 점점 심해지고 있습니다.

금지구역에서 비행하다 단속에 걸리면 최대 600만원의 벌금내야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만은 북부부터 남부 동서부 또한 중앙 산맥 등 멋진 자연 경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고가 나지 않도록 안전에 주의하면서 비행 구역의 유의하여 항공 촬영을 하십시오




機場四周禁止施放有飛航安全物體 問答集 - 交通部民用航空局


공항 관제구역 항공 안전 영향 물체 비행 금지 문답집교통부 민간 항공국



문의 1 : 비행 안전 영향 물체가 무엇입니까?


 : 비행 안전 영향 물체의 정의는 연천등(스카이 랜턴, 텐등), 불꽃놀이, 무선 조종 항공기(드론, 무인기), 기구 혹 표류물체이동 물체 등 기타 항공기 비행 안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물체입니다


최근 기업이나 학교 등 기관이 공항 관제구역에서 무인 비행기를 날리거나 항공 촬영을 하는 행위 등도 비행 안전 영향 물체에 속합니다

 

 참고 규정 : 교통부 민간 항공국의 공항 관제 구역 비행 안전 영향 물체 비행 금지 조항 제 3.


문의 2 : 공항 관제구역에서 연불꽃놀이, 무선 조종 항공기(드론, 무인기등의 비행을 금지합니까?


 : 공항은 항공기가 이착륙하는 장소로서 여객과 화물이 움직이는 장소입니다공항 관제 구역에서 연불꽃 놀이 혹은 무선 조종 항공기 등 비행 안전에 영향을 끼치는 물체는 항공기 조종사의 심리적인 교란과 위협을 유발하여 항공기 조종에 영향을 주는 것 외에도 비행 물체가 항공기에 충돌 할 경우나 항공기로 빨려 들어갈 경우 항공기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이러한 이유로 규제를 통하여 항공기에 탑승한 여객과 승무원의 생명과 재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문의 3 : 대만 내 어느 공항에서 항공 안전 영향 물체의 비행을 금지하고 있습니까?


답 : 현재 23곳의 민간용민군 공용군용 공항에서 비행 안전 영향 물체 비행을 금지 하고 있습니다각 공항의 명칭과 관리 기관은 아래와 같습니다


민용민군 공용 공항 : 타이베이 송산(臺北松山), 타오위엔(臺灣桃園), 타이중 청천강(臺中泉岡), 지아이(嘉義), 타이난(臺南), 까오슝 시이오강(高雄小港), 헝춘(), 화리엔(花蓮), 타이동 펑니엔(臺東), 진먼(金門), 마공(馬公), 난깐(南竿), 베이깐(北竿), 치메이(七美), 왕안(望安), 뤼다오(綠島), 란위(蘭嶼 17곳의 공항이며 교통부 규정에 의하여 책임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민용 항공국은 교통부 관할 기관이며 민용 및 민군 공용 공항 구역의 안전과 관리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군용 비행장 : 타오위엔 기지(桃園基地), 신주(新竹), 깡산(岡山), 핑동(), 화리엔 꾸이산(花蓮佳山), 타이동 쯔항(臺東志航 6개소의 비행장은 국방부의 규정에 의해 관리되고 있습니다.


문제 4 : 공항 관제권 비행 안전 영향 물체 비행 금지 범위가 얼마입니까?


1. 공항 관제권 비행 안전 영향 물체 비행 금지 범위는 공항 활주로 양끝을 각각 중심으로 하여 반경 5km 외측 좌우 35도 부채꼴 구역과 공항 활주로 중심선 좌우측을 중심으로 2.6km 구역의 통합하는 구역으로 길죽한 타원형의 모습입니다


2. 1항의 통합 구역 범위 외활주로 양끝을 중심으로 5km 연장 부분에서 바깥쪽으로 10km 구역 및 활주로 중심선 양끝의 2.6km 연장 구역에서 바깥쪽 3.4km 구역 범위 내에서는 공항의 표고를 기준으로 60m 이상의 구역에서는 비행 안전 영향 물체를 비행 할 수 없습니다고도 제한 구역은  가로로 긴 직사각형 형태입니다


상술한 관제 범위의 상세한 안내도는 아래를 참조하여 주십시오타원형의 구역내에는 지면을 기준으로 비행 안전 영향 물체의 비행을 절대 금지하고 있습니다직사각형 모양의 구역은 공항의 표고를 기준으로 60m 이상의 고도에서 비행 안전 방해 물체의 운영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공항 관제권 비행 안전 영향 물체 비행 금지 구역 안내도


  참고 규정 : 교통부 민간 항공국의 공항 관제권 비행 안전 영향 물체 비행 금지 규정 2



문의 5 :공항 관제권 비행 안전 영향 물체 비행 금지 구역 범위를 어디서 확인 할 수 있습니까?


아래의 설명된 몇가지 방식을 참조하여 주십시오


1. 민간 한공국은 현재 타이페이 송산, 타오위엔, 까오슝 시아오, 헝춘, 진먼 등 5개소의 공항에 대해서는 지도로 표시하여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민간 항공국 홈페이지 http://www.caa.gov.tw/航空站及飛行場/機場四周禁止施放有飛航安全物體)

*클릭 하시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확인하고자 하는 지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상기 홈페이지에서는 지표 혹은 좌표를 입력하여 기기를 운용 할 지역이 표기된 공항 시설 범위내인지를 먼저 외부에서 확인하여 참고할 수 있습니다

타이베이 송산 공항 주위를 예를 들면 따꾸이 허빈 공원, 신성 공원 및 중산 축구장 등 구역은 지면으로부터 비행 안전 영향 물체의 비행이 완전히 금지된 구역에 속합니다. 구워푸 기념관(국부기념관), 타이베이시 시청 광장, 타이페이 101 빌딩 등은 고도 제한 비행 구역에 속하여 타이베이 송산 공항의 표고로부터 60m 이상의 구역에서 비행 안전 영향 물체의 비행이 금지 됩니다.


2. 그외에도 지도 정보 시스템 google earth 등을 참조하여 공항 활주로를 중심선을 기준으로 대략적인 거리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타이페이 101을 예를 들면 google earth에서 타이페이 101 빌딩이 타이페이 송산 공항의 활주로 (28호 도로 끝)를 중심선으로 하여 약 4km의 직선거리로 고도 제한 비행 구역에 속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구역 내에서는 타이페이 송산 공항의 표고를 기준으로 60m 이상의 고도에서 비행 안전 영향 물체를 비행 할 수 없습니다


3. 만일 장비를 운영 할 지역이 공항 주위 관제 구역에 속하는지 확실하지 않을 경우나 기타 관련 문의가 있을 경우 본 기관의 국장 이메일 ( gencaa@mail.caa.gov.tw ) 혹은 02-87702254, 02-87702541의 전화로 문의 하시면 됩니다. 본 기관의 지정된 담당자가 질의에 신속히 응답을 해드립니다.


문의 6 : 우리집 근처 공원에서 연 혹은 무선 조종 항공기(드론)을 취미로 날릴 때에도 비행 안전에 영향을 주나요? 민용 항공국에 신청을 해야 합니까?


답 : 먼저 비행하고자 하는 지역이 공항 관제권의 비행 금지 관리 구역인지 확인을 하여야 합니다. 만일 관제 구역에 속하면 비행 안전에 영향을 줄 우려가 있습니다. 특정 목적 하에 운용을 할 필요가 있는 경우, 민간 항공국의 공항 관제권 비행 안전 영향 물체 비행 금지 규정에 의거 민간 항공국에 정해진 신청서에 기입하여 제출후 허가를 득해야 합니다


문의 7.  공항에서 가까운 구역에서 천등(스카이 랜턴), 드론, 무인 비행기 등을 이용하여 항공 촬영을 하려고 합니다, 어떻게 신청을 해야 합니까?


1. 민간/민군 공용 공항 주위에서 비행 안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되어지는 물체를 비행할 경우 [교통부 민간 항공국의 공항 관제권 비행 안전 영향 물체 비행 금지 실시 규정]에 의거하여 민간 항공국에 신청서를 작성하여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2. 국방이나 공무의 용도로 무선 조종 비행기를 사용하여 항공 촬영 혹은 무인 조종 항공기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 민간 항공국의 101 11 26일 발표한 비행 공보 번호 AIC 04/2012 무인 조종 항공기 시스템(UAS)의 타이페이 비행 정보구 업무와 이후 수정본의 규정에 의거하여 무인 항공기 시스템 업무 신청서를 작성하여 민간 항공국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본 항목의 적용 대상은 등록 및 항공 적합 검증작업 요원 자격신청방식작업 제한사건/사고 보고 절차 및 기타 주의 사항 등 앞에 서술한 공공 공보 내용을 기준으로 수속을 합니다.


3. 민간 항공국의 심의를 통하여 비행 안전에 영향이 없다고 판단할 경우, 해당 공항의 항공기 운항이 없을 경우 허가를 득하여 비행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 규정 : 교통부 민간 항공국의 공항 관제권 비행 안전 영향 물체 비행 금지 실시 규정, 비행 공보 번호 AIC 04/2012 무인 조종 항공기 시스템 (UAS)의 타이페이 비행 정보구 업무.


문의 8, 공항 관제권 비행 금지, 제한 구역에서 신청 및 허가를 받지 않고 비행 안전 영향 물체를 비행하게 되면 벌금을 내야 합니까?


답 : 만일 민간/민군 공용 공항 공고 범위 내에서 민간 항공국의 허가를 받지 않고 비행 안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물체를 비행한 경우, 민간 항공국 소속의 공항 지부에서 신고를 받거나 공고된 제한 구역에서 비행 안전 방해 물체의 비행을 발견 할 시, 해당 공항 경찰국은 파악된 비행 지역에서 증거물을 체 후 처분을 위하여 서면 재결서를 발행 합니다. 민간 항공법에 의하여 항공 비행 안전 영향 물체 비행 규정을 위반할 시 대만 달러 30만(한화 120만원)~150만(한화 600만원) 이하의 범칙금이 부여됩니다.


◎ 참고 규정 : 민간 항공법 제 34조 제 2항과 제 118조 제 1, 교통부 민간 항공국의 공항 관제권 비행 안전 영향 물체 비행 금지 규정 제 4호.


문의 9, 공항 주위에서 발견된 항공 비행 안전 영향 물체가 항공기의 이착륙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판단이 될 경우 어느 기관으로 신고를 해야 합니까?


답 : 공항 주위 관제 구역 내에서 비행 안전에 영향을 주는 물체의 비행 할 경우 반드시 관련 기관의 허가를 득한 후 비행을 하여야 합니다. 만일 공항 주위에서 규정을 위반하고 비행 안전 영향 물체가 비행하는 것을 발견 할 경우, 발견자 혹은 공항 관계자는 소재지 공항 운영 책임자 혹은 민간 항공국에 신고하여야 합니다, 만일 군용 공항의 경우 공항 소재지의 군 연락 부대 혹은 국방부에 연락을 신고하여야 합니다.


아래는 대만 교통부 민간 항공국의 원본 파일입니다. 클릭하시면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機場四周禁止施放有飛航安全物體 問答集 交通部民用航空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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