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드론 비행 가이드 두번째로 드론 초/중급 비행 가이드에 관한 내용입니다.
드론 호버링과 방향전환이 가능하면 이번 초/중급 비행 연습을 읽어보시고 야외에서 비행 연습을 하실때 연습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항공 촬영용 기체를 운영하면서 느낀 점을 정리한 것으로 드론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드론은 하늘로 올라간 카메라입니다. 대부분의 드론은 고성능 카메라를 장착하고 있어 고품질의 항공 촬영이 가능합니다. 새로운 시각에서 보는 신선한 앵글의 사진과 영상에 매료되어 드론을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항공 사진 영상 촬영을 위해서 어느 정도의 비행 실력을 반드시 갖추어야 합니다. 높은 각도에서 내려보는 사진은 보는 것만으로 시원하고 힐링이 되는 느낌입니다. 여러가지 비행 기법을 활용하여 나만의 추억을 남겨 보십시오.


초급 비행 연습 ★★


1. 기체를 호버링하면서 360도 회전 시키는 연습을 합니다.

먼저 기초 비행 연습과 동일하게 기체를 이륙시켜 3~5미터 상공에 호버링을 합니다, 이때 배터리의 방향은 반드시 파일럿을 향하고 있어야 합니다.

조종기의 왼쪽 조종키를 오른쪽을 밀어 기체를 오른쪽 방향(시계방향)으로 360도 회전을 시켜 줍니다.



2. 1번과 같은 방식으로 이륙을 한후 조종기의 왼쪽 조종키를 왼쪽으로 밀어 기체를 왼쪽 방향 (반시계방향)으로 360도 회전을 시켜 줍니다.


3. 이번에는 기체의 방향을 변경하면서 4각 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기체를 앞으로 향하게 위치를 한 후 기체를 이륙 시켜 공중에서 호버링을 합니다.

먼저 왼쪽 조종키를 왼쪽 방향으로 밀어 기체를 왼쪽으로 90도 방향을 틀게 합니다. 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을 한 후 오른쪽 조종키를 앞으로 기울여 기체가 전진하게 합니다. 각 포인트에 기체가 도착을 하면 왼쪽 조종키를 왼쪽으로 밀어 기체를 90도 회전을 하게 한 후 오른쪽 키를 앞으로 기울여 전진을 합니다. 각 포인트에서 기체가 90도 회전을 하여 방향전환 후 전진을 하여 최초 호버링 한 위치로 돌아 옵니다. 이때 기체가 최초 이륙 지점으로 돌아올 시 기체의 전방이 파일럿을 보아야 합니다.



4. 3번과 같은 형식으로 기체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회전시키며 전진을 합니다.

호버링 위치에서 조종기의 왼쪽키를 오른쪽으로 밀어 기체를 오른쪽으로 90도 회전을 시킨 후 오른쪽 키를 앞으로 기울여 기체를 전진시켜줍니다. 기체가 각 포인트에 도착을 하게 되면 왼쪽키로 기체의 방향을 90도 회전시킨 후 오른쪽 키를 앞으로 밀어 기체를 전진시켜 줍니다. 같은 방법으로 4개의 포인트를 비행하면 됩니다.

기체가 최초 출발 지점으로 돌아올 때 기체 방향은 전면(카메라 방향)이 파일럿을 향해야 합니다.



5. 베터리 방향이 파일럿을 향하게 한후 기체를 호버링 합니다

오른쪽 조종키를 1) -> 2) -> 3) -> 4)번 방향으로 이동시키며 기체가 원을 그리며 회전하게 합니다. 이때 기체의 전방(카메라 방향)이 앞을 보고 있어야 합니다,  회전하는 경로가 완전한 원형에 가깝게 되도록 주의를 기울여 천천히 회전 비행을 하십시오.




중급 비행 연습 ★★★


1. 기체의 앞쪽 (카메라 방향)이 파일럿을 향하도록 하여 호버링을 합니다. 이때 조종키의 조작 방향과 기체는 반대로 움직임으로 주의를 기울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호버링을 하면서 기체의 비행 방향에 익숙해지도록 좌우 조종키를 전후좌우로 약간만 움직여 기체의 움직임을 기억합니다.



2. 초급 비행 연습에서 실행했던 연습과 동일한 방법으로 기체가 원을 그리며 회전 비행하도록 합니다.

기체가 이륙한후 왼쪽키를 조종하여 기체의 전면이 파일럿을 향하도록 한 후 1) -> 2) -> 3) -> 4)의 순으로 오른쪽 조종키를 조작하여 기체가 원을 그리며 비행하도록 합니다. 이때 기체의 전면이 항상 파일럿을 향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오른쪽 조종키를 오른쪽으로 밀면 기체는 왼쪽으로 이동하며 뒤로 내리면 기체는 파일럿에서 멀어지게 됩니다. 조종키 조작 방향과 기체의 비행 방향이 반대가 됨으로 주의하며 비행을 하여야 하며 비행시 균일한 원형을 그리며 비행하도록 주의하여 주십시오.


3. 초급 비행 연습과 동일하게 4포인트 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단 기체의 방향은 반대가 됩니다. 즉 기체의 전면이 파일럿을 향하도록 한 후 오른쪽 키를 아래와 같은 순서로 조작하여 기체를 4개 포인트를 비행하도록 합니다. 이때 기체의 전면이 항상 파일럿을 향하도록 하여 비행을 하여야 합니다.



4. 3번과 같은 방법으로 방향을 반시계 방향으로 바꾸어 비행하는 연습을 합니다. 이때 기체의 전면이 파일럿을 향하도록 하며 조종키와 기체의 비행 방향이 반대임으로 주의를 기울여 천천히 비행하도록 하십시오. 


5. 각 포인트에서 기체의 방향을 90도 틀어 4개 포인트를 비행하는 연습을 합니다. 이때 기체의 전면이 파일럿을 향하고 있어야 합니다. 왼쪽 조종키를 오른쪽으로 밀어 기체의 방향을 바꾼 후 오른쪽 조종키를 앞으로 기울여 기체가 다음 포인트로 전진 비행하도록 합니다.

시계 방향으로의 비행이 끝이 나면 방향을 바꾸어 반시계 방향으로 비행하는 연습을 하십시오.


6. 조종기의 오른쪽 왼쪽 조종키의 조합으로 기체를 순항 비행하는 연습을 합니다. 항공 촬영시 많이 쓰이는 비행 방식임으로 충분히 연습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왼쪽키를 왼쪽으로 미는 동시에 오른쪽키를 앞으로 기울여 주면 기체가 전면(카메라 방향)을 회전하는 방향으로 위치한 후 비행하게 됩니다. 이는 비행기가 선회 비행하는 것과 같은 각도로 항공 촬영에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똑같은 방식으로 기체를 오른쪽 방향으로 회전하는 연습을 하십시오



7. 이번은 POI (Point of Interest) 를 수동으로 하는 비행 방식입니다. 왼쪽 조종키를 왼쪽으로 당김과 동시에 오른쪽 조종키를 오른쪽 방향으로 밀어주면 기체의 전면이 원의 중심점을 향한 후 원을 그리며 비행을 하게 됩니다. 이는 원의 중앙에 있는 피사체를 촬영하는데 많이 쓰이는 방식이며 회전하는 패턴이 원에 가까우며 일정할 수록 좋은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반드시 숙달이 되도록 하여 하여 주십시오

똑같은 방식으로 기체를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연습을 꼭 해주십시오



8. 이번에는 8자 비행연습을 하겠습니다.

먼저 기체의 방향을 바꾸지 않고 8자 비행을 하는 연습을 하겠습니다.

조종기의 왼쪽 조종키를 앞에 배운 비행 방법을 활용하여 전후좌후로 움직여 아래의 그림과 같이 기체가 8자를 그리며 비행하도록 합니다. 이때 기체의 전면이 앞을 바라보고 있어야 합니다. 즉 배터리 방향이 파일럿을 향하고 있어야 합니다.

시계방향 비행이 익숙해 지면 방향을 바꾸어 반시계 방향으로 숙달이 되도록 비행 연습을 하여 주십시오. 



9. 이번에는 기체의 방향을 바꾸어 8자 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비행 방법중 난이도가 높은 편에 속하며 왼쪽 조종키와 오른쪽 조종키를 조합하여 기체가 고도를 유지하며 일정한 패턴(일정한 원의 크기)로 8자를 그리며 회전 비행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이때 기체의 전면은 아래 그림과 같이 비행하는 방향을 향하고 있어야 합니다.



10. 기체의 방향을 바꾸어 8자 비행을 합니다. 좌우측 키의 조합으로 기체가 9번과 반대 방향을 향하게 하여 같은 방향(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며 비행하도록 합니다.

숙련이 되면 반시계 방향으로 비행하는 연습과 기체의 방향을 바꿔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며 비행하는 연습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드론에 관한 기초, 초급, 중급 비행연습에 관하여 소개를 하였습니다.


이외에 상술될 중급 비행을 전후좌우가 아닌 상하로 비행하는 입체 기동 방식이 있습니다. 중급 비행에 익숙해지면 사각 비행, 원형 비행, 8자 비행을 상하로 바꾸어서 연습을 꼭 하셔야 합니다.


상하의 입체 기동 방식이 익숙해 지시면 전후좌우 상하를 혼합하여 다양한 고급 비행을 할 수 가 있으며 고급 비행이 이숙해지면 영화에서 보는 장면 TV에서 보는 멋진 장면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MOKKO BLOG.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