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드론 짐벌 에러 스스로 해결하기

category 드론이 궁금하면!/드론 카드 뉴스 2018.01.26 00:30

짐벌에러 스스로 해결하기


정상적을 잘 작동하는 드론이 어느날 갑자기 이상한 반응을 보일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간만에 드론을 꺼내어 비행을 할 경우에 특히 예상하지 못했던 문제들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영상의 수평이 틀어진 경우, 떨림이 심한 경우, 이륙시 짐벌 에러 경고가 뜨는 등 짐벌에 이상이 발생할 시 상당히 당황을 하게 됩니다. 짐벌은 드론에서도 핵심 부분에 속하며(드론을 띄우는 목적) 상당히 정밀하고 민감한 부품들로 이루어져 있어 관리를 잘못하면 자칫 큰 비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만일 짐벌에서 아래와 같은 이상 현상이 발견될 경우 대부분의 경우 간단한 자가 조치로 해결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 발생시 당황하지 말고 우선 자가 조치를 취해 보시길 바랍니다



짐벌 에러 Gimbal Error


DJI Go/DJI Go4 어플을 사용하면서 짐벌 에러 메시지를 접해보신 적이 있나요?


드론 입문자들의 경우 가장 먼저 하는 행동이 전원이 들어있는 상태에서 수동으로 움직여보려 하는 것인데요.

전원이 들어가 있는 상태에서는 어떠한 경우에도 짐벌을 강제로 움직여서는 안됩니다.


짐벌에 있는 3축 모터는 카메라의 수평을 잡기 위해서 기체의 비행과 상관 없이 전원이 들어가면 즉시 동작을 합니다. 정밀한 수평 측정 메커니즘에 의해 강제로 카메라의 수평을 유지하고 있어서 이때 손으로 짐벌을 만지게 되면 자칫 민감한 모터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짐벌에러 메시지에 따라 즉석에서 할 수 있는 해결책!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짐벌 틸트 에러 Gimbal Tilt Error



짐벌이 수평이 아닌 경우 뜨는 메시지입니다.

이때 짐벌을 과도하게 수동으로 움직이지 마세요

DJI Go/DJI Go4 어플에서 다음과 같은 조치를 통해 에러를 해결해 보세요



1. IMU 캘리브레이션


기체를 수평 바닥에 놓고 IMU 캘리브레이션을 먼저 해보세요. 

* IMU란 Inertial Measurement unit의 약자로 한국어로 "관성 측정 유닛"이라고 부릅니다. 관성측정 유닛은 주로 무인기 등 비행체에 들어가는 부품으로 가속도계, 자이로 스코프, 지자계 등 주로 물체의 관성을 감지하여 3차원 공간에서 움직임을 측정할 수 있게 해주며 주요하게 기체가 정지 상태나 움직일 때 평행을 잡아 주는 역할을 합니다. IMU가 틀어질 경우 평행을 정확히 잡지 못하여 영상이 기울어 지거나 기체 비행이 불안정하게 됩니다. IMU 캘리브레이션을 진행할 경우 반드시 기체를 수평으로 평평한 바닥에 내려 놓고 해야 합니다.

DJI Go/DJI Go4 어플에서 Main Controller Setting > Advanced Setting > Sensors > IMU - IMU 캘리브레이션을 선택하여 지시대로 캘리브레이션을 진행하면 됩니다.


2. 짐벌 캘리브레이션


IMU 캘리브레이션을 해도 수평이 맞춰지지 않을 경우, 짐벌 캘리브레이션을 실행하세요, 짐벌 자체에도 수평을 잡아 주는 센서가 있어 IMU 캘리브레이션 후에도 문제가 계속 될 경우 짐벌 켈리브레이션을 실시하여 주십시오.

모바일 기기의 DJI Go/DJI Go4 앱에서 Camera > Set Up > Gimbal을 선택하신 후 Gimbal 메뉴에서 Gimbal Automatic Calibration을 선택하여 캘리브레이션을 진행하면 됩니다


3. 짐벌 Roll 조정


짐벌 캘리브레이션 이후에도 수평이 맞지 않는다면, 앱에서 수동으로 짐벌 롤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Roll "롤" 이란 3차원 공간에서 물체(비행체)의 X축 움직임, 즉 기체의 X 축(항공 역학상 가로축, 세로축, 수직축 중 세로축)을 움직여 평행 기울기를 조절하는 것을 말합니다.

짐벌의 수평이 틀어 졌을 경우 조정 할 수 있습니다.

Gimbal Settings 메뉴에서 Gimbal Roll 조정을 선택하세요.

카메라 화면을 보며 적정 수치로 맞춰주면 됩니다


짐벌 모터 과부하 Gimbal Motor Overload



짐벌 모터 과부하 메세지가 뜨면, 짐벌의 상태를 확인해 주어야 합니다.


짐벌의 회전하고 자유롭게 움직이는 데에 지장이 있는 요소가 있는지 체크해 보세요


1. 짐벌 클램프를 제거!


가장 기본중의 기본입니다. 그리고 가장 많이 하는 실수 중의 하나입니다. 특히 매빅 프로의 경우 보조 클램프가 카메라 뒤쪽에 있어 앞쪽 클램프를 제거 후 잊어버리고 후면 클램프를 제거하지 않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보관 중 짐벌이 손상되지 않도록 고정해 놓는 짐벌 클램프가 제거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비행 전 짐벌 락은 꼭 제거하는 것, 기억하세요



2. 기체 외관 확인하기


짐벌 회전에 장애물이나 풀, 모래 등의 이물질이 끼어 있는지 외관을 다시 한번 확인 해 보십시오, 또 드론을 바닥에 놓았을 때 짐벌 아래쪽에 물체가 접해 있는지(풀, 잔디, 종이, 장판, 돌 등)를 확인하여 주십시오, 짐벌이 물체와 닫아 있는 경우 짐벌 에러가 발생합니다.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짐벌 캘리브레이션을 실행하세요


Gimbal Vibration Error 짐벌 비정상 진동



짐벌 비정상 진동 경고가 뜨거나 영상에서 젤로 현상이 발생할 경우, 기체를 즉시 착륙시킨 후 손상이 있는지 체크하세요


1. 진동 흡수 보드, 댐퍼


기체에서 발생하는 진동이 짐벌에 영향을 주어 짐벌이 비정상적으로 흔들릴 수 있습니다.

진동을 흡수하는 부품이 제대로 장착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무 볼이나 진동 흡수 보드, 댐퍼가 정상이어야 합니다.



2. 프로펠러를 확인 !


프로펠러의 균형이 맞지 않을 경우 진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상된 프로펠러는 안전한 비행을 위해 꼭 교체해 주세요, 프로펠러는 소모품입니다. 프로펠러 이상은 기체의 비행 안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면 추락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최악의 경우 인명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프로펠러 표면에 상처가 나거나 모서리에 흠집이 생길 경우 즉시 4개를 모두 한번에 교체를 해야 합니다.

균형을 맞추려고 프로펠러 밸런서를 이용하거나, 테이프를 붙여 날개의 무게를 맞추면 기체의 비행이 불안정해 질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외부 환경 요인들에 의해 짐벌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행시 안개나 구름의 습기가 짐벌 부분을 젖게 하여 일시적 에러가 발생 할 수 있는데요. 짐벌 안쪽의 경우 습기가 다 마르면 다시 정상적으로 작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물기로 인하여 회로가 손상된 경우 가까운 서비스 센터를 찾아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습기가 많은 날씨의 경우 비행에 주의를 해주시고 비가 오는 경우 절대로 비행을 하여서는 안됩니다.

또한 추운 외부에서 비행을 마친후 따뜻한 실내나 차안으로 들어오는 경우 기체의 표면과 내부에 습기가 찰 수 있으니 주의 해주시길 바랍니다.


여러조치 이후에도 에러가 해결 되지 않는 경우 기계 고장일 수 있으니 꼭 A/S 센터에 문의 하여야 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