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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 항공기의 정의 및 분류 - 드론의 다양한 정의 및 분류


* 무인 항공기에 대한 다양한 정의

출처 : 한국 항공우주 연구원


* 무인항공기의 이름과 개념

출처 : 한국 항공우주 연구원



* 무인항공기 분류


무인항공기는 형태와 기능, 운용 방식 및 목적들이 다양하여 한가지 기준으로 분류하기는 어렵다. 여기서는 현재 주로 사용되고 있는 분류 현태를 기준으로 무인항공기를 분류해보기로 한다


- 무인항공기 체계 분류

무인항공기(UAV / UAS / RPVS : Unmanned Aerial Vehicle / Unmanned Aircraft System / Remote Piloted Vehicle System) : 조종사가 직접 탑승하지 않고 데이터 링크를 통해 원격 조종되는 모든 항공기, 표적기, 정찰기, 기만용 공격기, 전투기, 기타 민수용 무인 항공기 및 무인 항공기 운용 시스템


무인 지상 차량 (UGV : Unmanned Ground Vehicle) : 운전자가 직접 탑승하지 않고 데이터 링크를 통해 원격 운용되는 모든 차량체, 우주 행성 탐사, 화생방 오염지역 탐지 / 제독, 화재 지역 진화 / 구조, 지뢰 지대 통로 개척 등.


무인 함정 / 잠수정 (UMV / UUV : Unmanned Marine Vehicle / Unmanned Underwater Vehicle) : 항해사가 직접 탑승하지 않고 데이터 링크를 통해 원격 운용되는 모든 함정 또는 잠수정, 심해 수중 탐사, 적 잠수함 색출 / 파괴, 수중 지형 / 장애물 파악 등



- 비행체 형태에 따른 분류

고정익 무인 항공기 (Fixed Wing) : 비행체가 일반적인 비행기 형태의 고정 날개 형태의 무인 항공기 시스템, 연료 소모가 적고 장거리, 장시간 비행이 가능. 이착륙을 위하여 넓은 개활지가 필요하거나 발사대가 필요, 정지 비행이 불가하여 저고도에서 표적 추적이 어렵고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음.



회전익 무인 항공기 (Rotary Wing) : 비행체가 헬리콥터형인 무인 항공기 시스템,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여 좁은 공간에서 운용이 가능하며, 공중 정지 비행이 가능하고 급선회 등이 용이함. 연료 효율이 낮아 체공 시간이 짧고 행동 반경이 좁음.


틸트 로터형 무인 항공기 (Tilt-Rotor) : 로터 / 프로펠러 시스템이 가변형으로 이착륙시 로터로 수직 양력을 발생 시켜 수직 이착륙을 하고, 천이 비행 단계를 거쳐 고정익 비행체 형태로 비행하는 무인 항공기 시스템. 회전익과 고정익의 장점을 취합하였으나, 비행체가 크고 복잡한 시스템으로 안정성 / 신뢰성 확보가 어려움. 양쪽의 이중 프로펠러/로터 형태로 이착륙시 바람의 변화에 취약, 페이로드가 적어 체공시간이 짧고 조종이 어려움



동축 반전형 무인 항공기 (Co-axual) : 한축에 상부, 하부 두개의 로터를 반대 방향으로 돌게 하여 Tail Rotor 형 회전익 단점인 반토크 현상을 상쇄 시킴, 시스템이 안정적이고 동력 효율이 높음. 탑재 용량이 많고 체공 시간이 김. 기체가 안정적이며 조종이 용이하며 바람의 영향을 적게 받고 저속, 장기 정찰 비행에 유리. 이중 로터 시스템으로 추가 항력이 발생하며 고속 비행에 진입 시간이 소요. 기체 높이가 높아짐.


다중 로터형 무인 항공기 (Multicopter) : 3개 이상 다중 로터를 탑재한 비행체를 이용하는 무인 항공기 시스템,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짧은 비행 시간과 비행 거리가 짧다. 하지만 조종의 용이하고 소형화가 가능하며 상대적으로 단순한 설계로 인하여 안정성과 신뢰성이 높다. 현재 상업용 소형 무인기의 주류를 이루고 있음.



무인항공기 분류


- 비행 반경에 따른 분류

근거리 무인 항공기, 단거리 무인항공기, 중거리 무인 항공기, 장거리 체공형


- 비행 고도별 분류

저고도 무인 항공기, 중고도 무인 항공기, 고고도 체공형 무인 항공기


- 크기에 따른 분류

초소형 무인 항공기, 소형 무인 항공기, 중소형 무인 항공기, 대형 무인 항공기


- 이 / 착륙 방식별 분류

이륙 방식 - 지상 활주 이륙, 발사대/발사 로켓 이륙, 공중 투하 방식

착륙 방식 - 지상 활주 착륙, 낙하산 전개 착륙, 그물망.

무인 헬기

1회용 무인기

자동 이착륙


* 국내법에서의 분류

- 초경량 비행장치 (Ultra Light Flying Equipment) - (무인 비행체와 다름)

 - 정의 : 항공기와 경량항공기 외에 비행할 수 있는 장치로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동력비행장치(), 인력활공기(), 기구류() 및 무인비행장치 등을 말한다(「항공법」 제2조 제28호).

「항공법 시행규칙」 제14조에서 규정한 “초경량 비행장치”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1) 동력비행장치:동력을 이용하는 것으로서, 좌석이 1개인 비행장치로 탑승자, 연료 및 비상용 장비의 중량을 제외한 해당 장치의 자체 중량이 115kg 이하일 것, 프로펠러에서 추진력을 얻는 것일 것, 차륜() · 스키드(Skid) 또는 프로트(Float) 등 착륙장치가 장착된 고정익 비행장치일 것. 

(2) 인력 활공기:체중 이동 등 인력을 이용하여 조종하는 행글라이더와 패러글라이더로서 탑승자 및 비상용 장비의 중량을 제외한 해당 장치의 자체 중량이 70kg 이하인 비행장치.

(3) 기구류:기체의 성질 · 온도차 등을 이용하는 비행장치로서 유인자유기구 또는 무인자유기구, 계류식() 기구. 

(4) 회전익 비행장치:동력 비행장치의 요건을 갖춘 것으로서 1개 이상의 회전익에서 양력()을 얻는 초경량 자이로플레인, 초경량 헬리콥터 등의 비행장치이다.

자이로플레인

초경량 헬리콥터

(5) 동력패러글라이더:낙하산류에 추진력을 얻는 장치를 부착한 착륙장치가 없는 비행장치, 착륙장치가 있는 것으로서 요건을 충족하는 비행장치이다. 

(6) 무인비행장치:사람이 탑승하지 아니하는 것으로서, 

(가) 무인동력비행장치:연료의 중량을 제외한 자체 중량이 150kg 이하인 무인비행기 또는 무인회전익비행장치, 

(나) 무인비행선:연료의 중량을 제외한 자체 중량이 180kg 이하이고, 길이가 20m 이하인 무인비행선이다.


「항공법 시행령」 제14조에서 규정한 “신고를 필요로 하지 아니하는 초경량 비행장치”는 

(1) 동력을 이용하지 아니하는 비행장치, 

(2) 계류식() 기구류 및 계류식 무인비행장치, 

(3) 낙하산류, 

(4) 군사목적으로 사용되는 초경량 비행장치, 

(5) 무인비행기 및 무인회전익() 비행장치 중에서 연료의 무게를 제외한 자체무게가 12kg 이하인 것, 

(6) 무인비행선 중에서 연료의 무게를 제외한 자체무게가 12kg 이하이고, 길이가 7m 이하인 것, 

(7) 연구기관 등이 시험 · 조사 · 연구 또는 개발을 위하여 제작한 초경량 비행장치, 

(8) 제작자 등이 판매를 목적으로 제작하였으나 판매되지 아니한 것으로서 비행에 사용되지 아니하는 초경량 비행장치 등이다.

[네이버 지식백과](지형 공간정보체계 용어사전, 2016. 1. 3., 구미서관)

- 초경량 무인 비행 장치

(1) 무인 비행기 : 자중 - 150kg 이하. 자중 12kg 이상은 초경량 비행 장치 비행 자격 증명서 필요


(2) 무인 회전익 : 자중 - 150kg 이하, 이륙 중량 25kg, 자중 12kg 이상은 초경량 비행장치 비행 자격 증명서 필요


(3) 무인 비행선 : 자중 - 180kg 이하, 길이 20m 이하. 자중 12kg, 길이 7m 이상의 경우 초경량 비행 장치 비행 자격 증명서 필요(항공 레저 스포츠 사업의 경우 자중 12kg, 길이 7m 이하여도 자격증 필요) 

** 초경량 비행 장치 분류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KiwiPedia 2018.08.06 11:54 신고

    궁금한 부분이 있습니다. 모든 UAV를 드론이라고 부를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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